티스토리 뷰

쏠림현상을 일으키며 그 외의 국가들에 저성장과 자산가격 하락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런 쏠림 자체가 세계경제의 위기를 알리는 중요한 시그널입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해마다 성장율이 떨어져서 2016년 박근혜때는 2.7프로 성장을 했는데, 그 중 절반이 건설경기 부양에 의한 인위적 경기부양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인위적인 건설경기부양이 아니었다면 당시에 이미 1프로대 성장률을 기록할 정도였는데, 돌이켜 보면 언론은 어찌



책을 읽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어느나라 할것 없이 인구구조가 악화되는 나라는 자산가격이 빠지고 경제가 활력을 잃은 채 쪼그라드는 숙명을 벗어나기 어렵다는 피터 드러커의 통찰이 실증적으로 예외가 없었다는 것을 많은 사례와 데이터들로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이 첨단 인재를 싹쓸이할수록 다른 나라들은 저성장의 늪에 빠질수 밖에 없습니다. 미국은 인재의

발표를 해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런 imf의 발표 대로라면, 달러화 가치는 조만간 떨어질 것입니다. 반면, 마찬가지로 경기를 부양하려 안간힘을 쓰고 있는 유럽은 통화가 18% 가까이 매우 저평가 되어있는 상황이고, 엔화와 위안화는 적정한 가치라고 합니다. 이런 발표 내용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잘 가지도 않고, imf의 최대주주인 미국의 입맛에 부응하는 정략적인 의도가

번 모두 이 책에 나오는 내용들을 정말 알기 쉽고 재미있게 입담을 풀어서 하나하나 설명해 주셔서 좋더군요. 앞으로도 출연을 하면 꼭 놓치지 않고 들어볼 생각입니다. 여담인데, 이 책을 집필하기 시작한게 2014년인데, 그 때부터 생각하던 책의 제목이 "시그널"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피파 맘그렌이 같은 제목으로 책을 먼저 써서 어쩔 수

위안화와 원화에 대해서만 쓰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위안화는 앞으로 크게 떨어지는지를 잘 봐야 하고, 원화는 상승할 것인지 하락할 것인지의 방향성을 유의해서 원화가치 하락기조에는 수출주에 투자를, 상승기조에는 이에 대처하기 위한 금리인하가 필연적으로 뒤따를테니 저금리-마이너스금리 상황을 상정한 채권투자를 생각해봐야 할겁니다. 그래서 저도 앞으로 수출주에 주목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렇지만, 세계경제에서 정말 중요한 건 달러화 가치겠지요. 저는 지금의 달러화가치가 지나치게 절상되있는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고통받고 있는 중인데도 돈가치가 떨어지기는 커녕 올라가고 있다는건 중국정부가 목숨을 걸고 인위적으로 통화가치를 방어해왔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이렇게 위안화 가치가 오르다 보니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의 보조금이 없이는 더이상 수출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인데도 위안화가치는 계속 방어되고 있습니다. 현재 위안화 가치가 비정상적으로 절상된 상태라는 걸 사람들이 쉽게 납득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당장 중국인이 해외여행을 가면 닥치는대로 쇼핑에 열을

현황입니다. 트럼프가 중국에게 위안화 가치를 올리라고 압박하지만, 정작 지난 15년동안 위안화가치는 달러 대비 23%나 오른 상태입니다. 물가까지 감안한 실질실효환율(real effective exchange rate for china)은 1994년에서 2018년 사이 두배나 올랐습니다. 이건 일반적인 경제상식으로는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현상입니다. 그동안 중국이 인플레이션으로 크게

현실을 제대로 자각하고 서로 힘을 모은다면 여타의 나라들이 걸어갔던 치명적인 결말을 피해가는것도 불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나라가 똑같은 고령화의 길을 걷고 있음에도 일본처럼 거품붕괴로 힘을 잃지도 않고, 이탈리아처럼 정부부채로 신음하지 않게 된 것도 imf 외환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하는 과정에서 체질화 된 재정건정성과 수출의 중요성을 뼈에 새겼던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안타까운건 여전히 “성장”해야 한다는 강박과 관성에서

사람만이 승자가 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90년..웅앵웅보단 지각변동이 흥미진진해보이는데.. 부(승관)의 지각(세븐틴서열)변동(이라고 쓰고 뒤집기) 이런건줄 알았다고ㅋㅋㅋㅋㅋ 카테에 있는 글 제목만 봐서 뭐야뭐야 승관이랑 민규랑 형동생이지만 친구같은 모먼트 모아놓은건가 하고 들어갔는데 ㄹㅇ 부(재물)의 지각변동 얘기었엌ㅋㅋㅋㅋㅋㅋ제목만 봐도 읽고싶지 않다...ㅎ 얼마 전에 읽어봤던 박종훈씨의 책 "2020 부의 지각변동" 책을 정리하면서 기록장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박종훈씨는 팟캐스트 신과함께에 두번 출연하셨는데, 두

그런 저성장과 자산가격 붕괴의 조짐은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조짐이라는 것이 저자가 말하는 우리나라에서 점점 더 심해지고 있는 다섯가지 쏠림현상입니다. 첫번째는 중국에만 의존하는 수출 쏠림현상 두번째는 수출에 있어서 반도체 쏠림현상, 반도체가 너무 달러를 많이 벌다 보니 원화강세가 심해져 다른 수출